디지털홍보관

과기정통부, 글로벌 인공지능 규범 의견수렴 나서 ('23.12.28) 상세보기
과기정통부, 글로벌 인공지능 규범 의견수렴 나서 ('23.12.28) 게시글 정보입니다.
제목 과기정통부, 글로벌 인공지능 규범 의견수렴 나서 ('23.12.28)
분류 관련기사 등록일 2023.12.29
첨부파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AI 시대, 글로벌 규범 논의 주도를 위한 간담회’를 12월 28일에 개최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 서명(10.31), EU의 인공지능법안 제정 합의(12.9) 등 주요국의 인공지능 규범 관련 주도권 경쟁 동향을 민간과 함께 공유하고, 우리나라 인공지능 규범 정립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중략)

발제에 이어 참석자들은 미국, EU의 규제 내용에 대한 우리 기업의 준비 상황 및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신뢰성‧안전성 확보 정책과의 비교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내년 5월 인공지능 안전성 정상회의 주최국으로서 인공지능 안전성에 대한 의제를 주도적으로 제안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우리나라가 앞으로 정립할 인공지능 규범 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미국, EU뿐만 아니라 G7 ‘히로시마 AI 프로세스’, UN ‘고위급 AI 자문기구 운영’ 등 국제 사회 차원의 인공지능 규범에 대한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식 자율규제와 EU의 강력한 규제 등 서로 다른 규율이 추진되는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우리에게 주어진 혁신의 기회를 잘 살리면서, 개인과 사회의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하는 균형적 접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 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면서, 부작용에 대응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담고 있는 인공지능 법안의 조속한 제정과 함께 내년 인공지능 안전성 정상회의에서 우리가 인공지능에 관한 규범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보안뉴스 ◁ 클릭 시 이동